與 ‘국감 보이콧’ 불협화음

장세훈 기자
업데이트 2016-09-30 01:45
입력 2016-09-29 22:34

김영우 당론 거부, 국방위 개의

지도부·친박 “징계절차 밟겠다”
비박계 “국회 정상화하라” 요구


이미지 확대
새누리당 소속 김영우 국방위원장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국정감사 나흘째인 29일 새누리당이 ‘전면 보이콧’ 방침 유지 여부를 놓고 내부에서 불협화음이 일고 있다.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와 국감 보이콧을 연계해야 한다는 당 지도부와 친박(친박근혜)계, 분리 대응해야 한다는 비박계의 주장이 맞서고 있다.

새누리당 소속 김영우 국방위원장은 이날 당론 수용을 거부한 채 국감 개의를 선언했다. 비박계인 김 위원장은 개의에 앞서 “그동안 국방엔 여야가 없다는 말을 여러 차례 했다. 그 말에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당 의원이 위원장인 8개 상임위 중 국감을 연 것은 처음이다. 그러나 김 위원장을 제외한 나머지 새누리당 국방위원들은 모두 불참했다.

‘정세균 사퇴 관철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인 새누리당 조원진 최고위원은 “사퇴 투쟁이 마무리되면 (김 위원장을)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하는 등 징계 절차를 공식적으로 밟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또 이날 오전 정 의장을 검찰에 형사 고발했고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했다. 단식 투쟁 나흘째인 이정현 대표는 “국회의장의 중립 의무를 명문화한 ‘정세균 방지법’(국회법 개정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김무성 전 대표와 유승민 전 원내대표, 나경원 의원 등 비박계 의원 23명은 이날 오후 긴급 회동을 가졌다. 나 의원은 회동 후 “정 의장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이번 사태를 해결하고 당 지도부도 국회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내 계파 갈등으로 비치는 것을 의식해 ‘국회 정상화’라는 표현을 썼지만, ‘국감 복귀’로 풀이된다.

당초 이날 믹타(MIKTA·5개 중견국 협의체) 국회의장 회의 참석을 위해 출국 예정이었던 정 의장 역시 출국을 미룬 채 국회 파행 사태에 대한 해법 찾기에 몰두했다.

여당의 국감 복귀를 압박하기 위한 야당의 조치도 이어졌다. 법제사법위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는 여당이 위원장을 맡고 있지만 야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범계·박홍근 의원의 사회로 전격 개의가 이뤄졌다. 박범계 의원은 “위원장이 직무를 거부·회피하거나 직무대리자를 지정하지 않은 때에는 소속 의원 수가 많은 교섭단체 간사가 위원장 직무를 대리할 수 있다”며 개의를 선언했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6-09-30 1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