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창조 DNA’… 신산업 최적”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업데이트 2016-08-30 00:58
입력 2016-08-29 22:32

김대중센터서… 黃총리 축사

尹광주시장 “친환경차 선도”
李전남지사 “에너지에 집중”


이미지 확대
29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서울신문사와 광주시, 전라남도 주최로 열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창조·혁신 순회포럼’에서 황교안(오른쪽 두 번째) 국무총리가 윤장현(오른쪽) 광주시장으로부터 광주시가 보급하고 있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왼쪽은 이낙연 전남지사.
광주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창조와 혁신, 지역경제 활성화… 우리는 미래를 논의합니다.”

서울신문사와 광주시, 전라남도가 주최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창조·혁신 포럼’이 29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정부, 산업계, 학계가 모여 함께 미래 산업 먹거리를 고민하는 전국 순회포럼의 첫 번째 장이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축사에서 “전국 곳곳에 창조와 혁신의 열기가 확산돼 지역 특성에 맞는 산업이 일어난다면 우리 경제가 재도약의 기회를 맞이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어 “광주·전남은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예향’으로 창조와 혁신의 DNA를 지닌 고장”이라면서 “문화적 역량에 창의적 아이디어와 첨단 과학기술이 어우러져 신산업 진흥의 최적지가 될 것”이라고 격려했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세계 최초로 카셰어링 사업에 전기차와 수소차 15대씩을 시범 운영키로 하는 등 ‘친환경자동차 선도도시’로서 광주의 비전이 가시화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낙연 전남지사는 “지각판이 부딪칠 때 지진이 일어나듯 변화 역시 과거판과 미래판이 부딪칠 때 위기의 모습으로 나타난다”면서 “전남은 조선·철강·석유화학 산업에 닥친 지금까지의 위기를 극복하고 에너지 신산업에 집중해 번영하는 미래를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신문 김영만 사장은 개회사에서 “지역경제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면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기업들이 지역의 새로운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이어 “기술력은 있지만 자본이 뒷받침되지 않는 중소벤처기업들과 대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럼은 중앙 대 지역, 대기업 대 중소기업, 전통기술 대 혁신기술, 기존 산업 대 미래 산업 등 대립 관계로 여겨지던 이항(二項)들 사이에서 협력, 상생, 창조의 계기를 찾아내는 데 집중했다. 포럼엔 친환경차 및 에너지 관련 산업인을 비롯해 400여명이 운집해 광주·전남의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이뤄 낸 성과와 미래 산업의 활로에 대해 경청했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광주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6-08-30 1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