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봉, 아직 배고프다?

김민수 기자
업데이트 2016-08-20 01:41
입력 2016-08-19 23:06

감독 맡은 女복식서 日배드민턴 첫 금… 도쿄올림픽도 기대

‘셔틀콕 황제‘ 박주봉(52) 감독이 일본 배드민턴에 사상 첫 올림픽 금메달을 안겼다.

이미지 확대
박주봉 감독(가운데)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일본 배드민턴은 19일 리우데자네이루 리우센트루 4관에서 열린 여자복식 결승에서 금메달을 땄다. 세계 1위 마쓰모토 미사키-다카하시 아야카가 세계 6위 크리스티나 페데르센-카밀라 뤼테르 율(덴마크)을 천신만고 끝에 2-1로 꺾었다. 일본 배드민턴이 일군 올림픽 최초 금메달이다. 박주봉 일본대표팀 감독은 “올해 가능성이 있다고는 봤지만 확신은 없었다”면서 “여기에서 경험을 쌓고 4년 뒤 도쿄에서는 금메달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선수들이 잘해줬다”고 말했다.

박주봉은 ‘셔틀콕 전설’로 불린다. 배드민턴이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남자복식에서 김문수와 짝을 이뤄 금메달을 땄고 은퇴 뒤 복귀해 한국체대 제자인 라경민과 나선 1996년 애틀랜타 대회 혼합복식에서는 은메달을 일궜다. 세계선수권에서 무려 7회 정상에 오른 슈퍼스타다. 당시 셔틀콕이 박주봉을 따라다닌다고 할 정도로 놀라운 기량을 과시했다.

하지만 지도자로서의 출발은 좋지 않았다. 한국체대 교수직을 과감해 버리고 영국과 말레이시아 대표팀을 이끌었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했다. 잠시 한국에서 대표팀 코치로 뛰기도 했던 그는 2004년 일본 대표팀 감독으로 둥지를 틀었다. 2012년 런던올림픽 여자복식에서 은메달을 일구더니 일본 감독 12년 만에 변방 일본에 금메달까지 선사했다. 일본 배드민턴의 굳은 믿음과 박 감독 노력의 합작품이다.

박 감독은 이번 금메달로 도쿄올림픽 때도 일본 지휘봉을 쥘 것으로 보인다. 리우에서 부진했던 한국과 박주봉 감독이 이끌 한국의 숙적 일본이 도쿄에서는 어떤 결과를 낳을지 벌써 관심이 쏠린다.

김민수 선임기자 kimms@seoul.co.kr
2016-08-20 5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