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뮤직뱅크’ 집계 오류로 순위 정정…“담당자 실수”

업데이트 2016-05-30 14:30
입력 2016-05-30 13:33

오류 인정 이례적…1위 AOA에서 트와이스로 바뀌어

이미지 확대
KBS 뮤직뱅크 1위 집계 오류 정정.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KBS 2TV 가요 프로그램 ‘뮤직뱅크’에서 집계 오류로 1위 가수가 바뀌는 일이 생겼다.

‘뮤직뱅크’ 제작진은 지난 27일 생방송에서 담당자 실수로 순위집계 오류가 발생, 이달 마지막 주 K차트 순위가 잘못 방송됐다고 30일 밝혔다.

제작진은 데이터를 재산출한 결과 1위가 트와이스, 2위는 AOA로 나타났다고 정정 발표했다.

27일 방송에서는 AOA가 ‘굿 럭’으로 1위, 트와이스가 ‘치어 업’으로 2위를 기록했었다.

지상파 가요 프로그램이 순위집계 오류를 인정한 것은 이례적이다.

그동안 가수 팬들을 중심으로 가요 프로그램에서 발표하는 순위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작지 않았다.

지난 27일 ‘뮤직뱅크’ 방송 직후에도 일부 누리꾼들은 음원 순위나 음반에서 트와이스가 AOA를 앞선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뮤직뱅크’ K차트 순위는 디지털 음원(65%)과 방송횟수(20%), 시청자 선호도(10%), 음반 판매(5%)를 합해 평가한다.

제작진은 “음반 점수 집계 과정에서 오류가 있었다”면서 “한터차트 주간판매량과 신나라미디어·핫트랙스 주간판매량을 합산하는 과정에서 순위집계 담당자 실수가 있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제작진은 “뮤직뱅크 시청자에게 심려를 끼쳐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