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미사일 발사] 자아도취 김정은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업데이트 2016-02-10 02:00
입력 2016-02-09 22:34

언론서 성공 찬양 도배·현장 참관 보도 선전전

집권 5년 차 서방 맞선 ‘강한 지도자’ 각인 의도

북한은 지난 7일 ‘위성’(장거리 미사일) 발사 성공을 오로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업적으로 선전하며 ‘축제’ 분위기를 고취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발사 명령서 서명… 그 옆엔 애플 마우스
발사 명령서 서명… 그 옆엔 애플 마우스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지난 7일 장거리 로켓(미사일) ‘광명성호’ 발사에 앞서 발사 명령서에 서명하는 모습을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이 8일 공개했다. 김 위원장의 책상 위에는 평소 애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미국 애플사가 제조한 ‘아이맥’ 컴퓨터의 마우스(원안)도 눈에 띈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북한은 이날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뒤 “지구관측위성 광명성 4호를 궤도에 진입시키는 데 완전 성공했다”고 대내외 매체를 통해 일제히 보도하며 대대적으로 선전했다.

8일 노동신문은 1면부터 6면까지 모든 면을 장거리 미사일 발사 성공을 찬양하는 내용으로 도배했다. 신문은 김 제1위원장이 광명성 4호 발사 명령서를 하달하는 모습을 찍은 사진과 친필 명령서, 광명성 4호 발사 장면 사진으로 1면을 채움으로써 이번 발사 성공이 김 제1위원장의 치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앞서 조선중앙TV는 7일 김 제1위원장이 발사 현장을 지도하는 모습을 방영했다. 이 방송이 이날 낮 12시 30분 보도한 ‘특별 중대보도’를 보면 김 제1위원장이 외투에 손을 넣은 채 고개를 높이 들어 무언가를 바라보는 사진이 등장한다. 이 사진에는 비슷한 외투를 입은 김여정 당 부부장이 김 제1위원장의 몇 걸음 뒤에서 역시 고개를 들고 하늘을 응시하고 있는 모습도 보인다. 현장의 주변 인물들이 손뼉을 치는 점으로 미뤄볼 때 사진 촬영 시점은 미사일이 이미 발사돼 상공을 날아오르던 때로 분석된다.

이 방송은 건물 테라스로 보이는 곳에서 난간을 붙잡은 채 밖을 바라보는 김 제1위원장의 뒷모습 사진도 공개했다.멀리서 연기 같은 것이 피어오르는 점으로 미뤄볼 때 미사일 발사 순간 촬영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방송은 “광명성 4호 발사가 김정은 동지의 직접적인 지도를 받으며 진행됐다”고 했다.

이 방송은 또 북한 주민들이 거리에 모여 미사일 발사 성공에 박수를 치며 열렬히 환호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내보냈다. 북한이 이번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축제’로 띄우는 것은 집권 5년 차에 들어선 김 제1위원장이 미국 등 서방과 ‘맞장’을 뜰 만한 강한 지도자라는 이미지를 북한 주민들에게 각인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6-02-10 4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