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지라 “한국 음주문화 ‘매우 폭력적’”…25분간 방송

업데이트 2016-02-09 15:57
입력 2016-02-09 15:55

폭탄주 제조·‘후래자 삼배’ 관례까지 소개…“사회적 비용 200억달러”

중동의 대표적인 방송인 알자지라가 한국의 음주 문화를 고발하는 보도를 장시간 내보냈다.

이미지 확대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한국인의 숙취’라는 제목으로 5일(현지시간)과 7일 방송된 이 보도는 아시아 지역의 여러 모습을 담은 다큐멘터리식 시사 프로그램인 101 이스트‘를 통해 약 25분간 이어졌다.

알자지라 아시아 담당 특파원인 스티브 차오는 서울 현장 취재를 통해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긴 시간 일하는 나라지만 밤이 되면 다른 모습으로 바뀐다”며 한국의 폭탄주 회식 장면으로 보도를 시작했다.

알자지라는 이른바 ’후래자 삼배‘(술자리에 늦게 오는 참가자가 한 번에 폭탄주 석 잔을 마시는 관례)를 비롯해 여러 게임을 통해 벌주를 마시는 장면과 함께 “모든 것이 물론 술을 많이 마시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또 한국에서 음주는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역할도 한다면서도 만취해 인사불성이 된 젊은 여성을 술집 화장실에서 경찰이 끌어내는 모습, 술로 인한 가정폭력 등과 같은 부정적인 장면을 부각했다.

묘기에 가까운 방법으로 폭탄주를 전문으로 제조하는 사람이 여러 행사에 초청돼 환호를 받기도 한다고 이 방송은 소개했다.

알자지라는 “미국인이 독주를 한 주에 평균 3잔, 러시아가 6잔 마시는 데 비해 한국은 무려 14잔”이라며 “지구 상 어떤 곳보다 독주를 많이 마시는 곳이 한국”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분위기에서 싸이와 같은 K-팝 스타가 한국의 음주 문화에 바치는 노래를 부르는 건 이상한 게 아니다”라며 “술로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이 매년 200억 달러에 달한다”고 전했다.

알자지라는 “한국에서 상사와의 음주는 직장에서 경력에 중요하다”며 “한국의 음주 문화를 한마디로 말하자면 ’매우 폭력적'”이라고 결론지었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