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터 내 출마 막으려 19년 자격정지 시도”

업데이트 2015-10-07 02:06
입력 2015-10-06 22:48

정몽준 기자회견서 폭로

국제축구연맹(FIFA) 차기 회장 선거에 출마한 정몽준(64)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이 6일 “FIFA가 나에 대해 19년 자격정지라는 제재를 추진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이미지 확대
정몽준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이 6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제축구연맹(FIFA) 윤리위원회가 나의 회장 선거 출마를 막기 위해 자격정지 제재를 추진하고 있다”며 FIFA에 보낸 서한을 들어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정 명예회장은 이날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프 블라터 현 회장의 ‘살인청부업자’라고 불리는 FIFA 윤리위원회가 나의 출마를 막으려고 나섰다”면서 “가능한 모든 법적인 채널을 총동원해 맞서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명예회장은 FIFA 윤리위가 정 명예회장이 2010년 월드컵 유치전 과정에서 7억 7700만 달러(약 9184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축구 발전을 위해 쓰겠다는 서한을 국제 축구 관계자들에게 발송한 데 대해 15년 자격정지를, 또 그가 윤리위를 비판한 데 대해 추가로 4년의 자격정지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리위 제재가 확정된다면 정 명예회장은 이달 26일로 예정된 후보 등록 자체가 불가능하게 된다.

정 명예회장은 “국제축구기금 건과 윤리위 명예훼손 건은 발생 시기상 5년이나 차이 난다. 이를 합병해 심사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지만 즉각 기각됐다”면서 “청문회를 제대로 하려면 블라터 회장과 제롬 발크 전 사무총장도 나와야 한다고 요청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리위 청문회에 어떤 기대도 하고 있지 않고 이 모든 절차가 사기라는 것을 알았다”며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축구 관련 세미나로 인해 FIFA 윤리위 청문회에 참석할 수 없다. 정말 하루하루 피가 마르지만 최선을 다해 후보 자격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정 명예회장은 또 “내가 충분한 자격을 갖고 회장 후보직을 유지할 수 있느냐 하는 최종 판단은 결국 국제사회의 건강한 양식에 달려 있다”며 국제사회의 지지를 호소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5-10-07 26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