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건호 “김무성 면전에서 비판한 진짜 이유는…”

업데이트 2015-05-26 02:23
입력 2015-05-25 19:35

노건호 “정치할 생각 전혀 없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42)씨의 작심 발언이 정치권에 파장을 몰고 온 가운데 건호씨는 25일 “정치에 전혀 관심이 없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노건호씨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지난 23일 노 전 대통령의 6주기 추도식을 마치고 곧바로 중국 베이징으로 돌아온 건호씨는 이날 서울신문과 전화통화를 했다. 건호씨는 ‘추도식에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면전에서 비판한 것을 놓고 정치에 뜻이 있는 게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는 질문에 단호한 어조로 “정치에 전혀 관심이 없고, 정치할 생각도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래도 파문이 쉽게 가라앉을 것 같지 않다’고 묻자 “(정치적인 반응에 대해서는) 일절 대응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건호씨가 추도식에서 김 대표를 향해 “권력으로 전직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아넣고는 반성도 안 했다”는 등 비판을 쏟아 내자 정치권에서는 건호씨가 정치에 뜻을 가진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특히 친노(친노무현) 세력의 구심점이 돼 내년 총선에 출마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그러나 건호씨는 이날 통화에서 김 대표를 향한 비판은 정치적 목적이 아니라 유족으로서 울분을 토한 것임을 분명히 했다.

건호씨는 2013년부터 베이징대 국제관계학원에서 박사 과정을 밟고 있다. 국제관계학원에서 석·박사 과정을 공부하는 유학생들은 “논문 쓰기도 벅찰 텐데 어떻게 총선에 출마하겠느냐”는 반응을 보였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