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에 사표낸 이완구 총리 어디있나 봤더니…

업데이트 2015-04-21 10:27
입력 2015-04-21 10:27
이완구 국무총리는 사의를 표명한 이후 첫날인 21일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 머무르며 두문불출했다.

이 총리는 전날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있다가 평소보다 이른 오후 5시쯤 총리 공관으로 퇴근했으며 이후 이날 오전까지 총리 공관에서 나오지 않았다.

이 총리는 총리직 사의에 대한 공식 입장도 직접 내놓지 않았다.

이날 오전 0시 52분 총리실 명의로 “4월 20일자로 박 대통령께 국무총리직 사임의 뜻을 전달했다. 사표 수리 여부는 대통령께서 귀국해서 결정하실 예정”이라는 문자 메시지를 발송한 게 전부였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리는 국무회의 의사봉을 최경환 경제부총리에게 맡겼다. 정부조직법에 따르면 국무총리가 사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경제부총리, 사회부총리 등의 순으로 직무를 대행한다.

또 이 총리는 당초 이날 오후 3시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열리는 과학의 날, 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사퇴의사 표명 이후 불참하기로 계획을 바꿨다.

’성완종 파문’으로 불명예 퇴진하는 상황이고, 박 대통령도 사의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각종 행사에 정부 대표로 나서는 건 부적절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총리실은 향후 이 총리의 일정과 관련, 아직 어떻게 할 지 결정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석유부장관 접견이 예정돼 있다.

하지만 이 총리는 모든 일정을 취소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게 총리실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따라서 이 총리는 아직 박 대통령이 사표를 수리하지 않아 총리직을 유지는 하고 있으나 사실상 사퇴한 것과 마찬가지인 셈이 됐다.

앞서 정홍원 전 총리의 경우 지난해 4월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뒤 국무회의와 국가정책조정회의 등 최소한의 일정은 소화했다. 사의 표명 이후 모든 일정을 전면 취소하고 있는 이 총리와 대비되는 행보였다.

한편, 총리실 안팎에서는 이날 이 총리가 지역구인 부여·청양을 방문할 것이라는 말과 총리 공관에서 도곡동 자택으로 이사를 준비하고 있다는 말도 나왔지만, 총리실은 “사실 무근”이라고 부인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