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이완구 총리될 때 그렇게 반대하더니…

업데이트 2015-04-15 15:53
입력 2015-04-15 10:42

“총리 등 당사자들 안 물러나면 당 조치해야”…‘성완종 리스트’ 거명자 전원 거취표명 촉구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의 좌장인 이재오 의원이 15일 ‘성완종 리스트’에 거명된 여권 인사 8명 전원에 대해 자리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했다. 이 의원은 당사자들이 스스로 거취를 정하지 않으면 당이 나서서 엄정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이완구 국무총리가 22일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종필 전 총리의 부인 고 박영옥 여사의 빈소를 조문한 뒤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과 만나 인사하고 있다.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여권 인사는 이완구 국무총리,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 서병수 부산시장, 유정복 인천시장, 홍준표 경남지사,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 김기춘·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다.

이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막중한 책임이 있는 총리가 부패 혐의에 연루돼 있고, 청와대는 대통령과 가장 가까운 사람들이 부패에 연루돼 있다”면서 “총리는 사실 여부를 떠나 검찰에서 밝혀질 일이니 정치적으로 국정의 막중한 책임이 있다면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관계된 사람들이 스스로 거취를 정해서 당과 대통령의 부담을 줄여주지 않는다면 당은 이들에 대해서 엄혹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서도 16일 남미 순방을 앞두고 이번 사건에 대해 유감을 표할 것을 요구했다. 이 의원은 “대통령의 최측근들이 무려 7명이나 스캔들에 관계돼 있는데,대통령이 입을 다물고 있다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나를 위해 일했던 사람들로서 이런 일에 관계됐다는 건 매우 유감이다, 검찰이 진실을 밝히기 바란다는 정도는 얘기하셔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 총리가 지난달 부패 척결 대국민 담화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이 총리 자신이 담화문에서 부패에 대한 철저한 무관용 원칙을 밝혔는데 남의 부패는 무관용이고 자기 부패는 관용, 이렇게 하면 되겠느냐”면서 “이번 기회에 당이 정말 사즉생(死卽生)의 각오로 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앞서 지난 2월 이 총리의 국회 인준 과정에서도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청와대 및 친박계와 대립한 바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