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야당도 수사” 발언하자 검사들 반발하며…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업데이트 2015-04-14 09:16
입력 2015-04-13 19:07

수사 시작도 하기 전에 외압·가이드라인 논란

검찰이 특별수사팀까지 꾸려 현 정권 실세들의 금품수수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나섰지만 본격 수사에 착수하기도 전에 곳곳에서 암초가 등장하고 있다. ‘실체적 진실’을 밝혀내는 데 험로가 예상된다.

13일 검찰 내부에서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발언에 대한 볼멘소리가 잇따라 나왔다. 이날 김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수사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도 “야당도 같이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억울하다’는 내용의 전화를 받았다고 스스로 밝힌 터라 개인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이지만 여당 대표라는 무게감을 감안하면 수사팀에 마치 ‘야당까지 수사하라’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으로 비칠 수도 있어 신중치 못한 언급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재경 지검의 한 검사는 “특별수사팀의 수사가 시작되지 않은 상황에서 여당 대표가 의혹도 제기되지 않은 야당까지 끌어들이는 것은 국민들에게 검찰 수사에 대한 불필요한 오해를 유발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앞서 이완구 국무총리는 성 전 회장과 가깝게 지낸 충남 태안군 의원들에게 10여 차례 전화를 걸어 생전 성 전 회장과 나눈 대화 내용을 고압적으로 캐물어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성 전 회장의 메모지에 이름이 적혀 있어 검찰 조사 대상인 이 총리는 태안군의회 이용희 부의장 등이 “대화 내용을 왜 말해야 하느냐”며 반발하자 “내가 총리다. 5000만 국민이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나에게 얘기하라”고 윽박지른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에서는 ‘야당 의원 리스트’가 돌기 시작했다. 검찰이 성 전 회장 메모지 외에 구체적인 장부 등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임에도 “검찰이 이미 야당 유력 인사의 비리 연루도 확인했다”는 식의 소문이 야권 핵심 인사들의 실명과 함께 떠돌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정치적인 사건은 여든 야든 검찰 수사 결과에 절대 승복하지 않는다”면서 “결국 수사팀과 검찰 전체가 정쟁의 도구로 활용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