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기장 집에서 사고 당일 병가용 진단서 찢긴 채 발견”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업데이트 2015-03-28 03:58
입력 2015-03-28 00:30

독일機 고의 추락, 정신질환 연관된 듯

독일 저먼윙스 여객기를 고의로 추락시킨 것으로 지목된 안드레아스 루비츠(28) 부기장이 추락 당일자 병가용 의료 진단서를 소지했다고 CNN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독일 저먼윙스 여객기 고의 추락시킨 것으로 지목된 안드레아스 루비츠 부기장.
A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독일 검찰은 “루비츠의 뒤셀도르프 아파트를 압수수색한 결과 병가용 진단서를 찾았고, 이 중 사고 당일 진단서가 찢긴 채 발견됐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검찰은 진단서 발급 사유에 대해 함구했고 유언장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독일 지역 언론들은 루비츠가 2009년 미국 피닉스에서 조종훈련을 받던 당시 18개월 동안 우울증 치료를 받았고, 이 때문에 ‘조종 불가’ 판정을 받았다고 전했다. 독일 대중지 빌트는 독일 연방항공청이 관리하는 그의 신상 기록에 정기적 병원 검진이 필요하다는 표시가 돼 있다고 보도했다. 텔레그래프는 루비츠가 사귀던 여성과 최근 불화를 겪었다는 독일의 지역 언론 보도를 인용했다. 루비츠가 최근 진단서를 발급받은 이유가 정신 질환 때문이라는 의혹이 커지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편 항공업계는 조종실 보안과 관련해 새로운 과제를 안게 됐다. 테러리스트들이 조종실을 점거한 2001년 미국 9·11테러 이후 잠금장치를 강화했는데, 이번에는 잠금장치 때문에 기장이 조종실로 진입하지 못해 추락 시도를 막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영국 이지제트가 “조종실에 2명의 승무원이 함께 있도록 하는 규정을 마련하겠다”고 선언했고 에미리트항공, 에어캐나다, 노르웨이 에어셔틀 등도 이 규정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5-03-28 2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