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연합사 “美대사 피습불구 한미훈련 예정대로”

업데이트 2015-03-05 13:28
입력 2015-03-05 10:20

국방부 “불의의 사건 불구 한미동맹 굳건 발전시켜 나갈것”

커티스 스캐퍼로티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은 5일 “한미 연합훈련(키 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훈련)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훈련 중인 K-200 장갑차
훈련 중인 K-200 장갑차 북한이 키리졸브 훈련 시작과 동시에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동해에 발사한 가운데 2일 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육군 K-200 장갑차가 주요 도로 방어 훈련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스캐퍼로티 사령관은 이날 오전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가 괴한의 공격을 받아 얼굴 등을 크게 다쳐 이송된 강북삼성병원에서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리퍼트 대사가) 공격을 받은 것을 알고 있다. 오랫동안 동료로서 잘 아는 사이이기 때문에 염려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한미연합사의 한 관계자는 전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불의의 사건에도 불구하고 한미동맹은 포괄적 전략동맹관계를 굳건하게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현재 실시 중인 키 리졸브, 독수리 연습은 계획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조찬 강연 도중 리퍼트 대사를 흉기로 공격한 우리마당독도지킴이 김기종 대표(55)는 현장에 붙잡힐 당시 “오늘 테러했다. 우리마당 대표다. 유인물을 만들었다. 전쟁 훈련에 반대해서 만든 유인물이다”라고 주장했다.

한미연합사와 한국군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2일부터 한반도 유사시에 대비한 한미 연합훈련인 키 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훈련을 시작했다.

키 리졸브 연습은 13일까지 진행되며 독수리 훈련은 다음 달 24일까지 계속된다.

연합뉴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