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환 ‘도핑 청문회’ 새달 27일 로잔서 개최

업데이트 2015-01-29 00:18
입력 2015-01-28 23:54

박측 고의성 없음 알리기 주력 예정

도핑 파문에 휘말린 ‘마린보이’ 박태환(26)의 징계 수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국제수영연맹(FINA) 청문회가 다음달 27일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다.

이미지 확대
박태환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대한수영연맹은 28일 “FINA가 오는 2월 27일 오전 8시 30분(현지시간) 스위스 로잔에서 박태환의 도핑테스트와 관련한 청문회를 개최한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그러나 FINA는 구체적인 장소에 대해서는 추후 확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청문회 일정에 대해 FINA는 박태환 측에 먼저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문회에는 박태환과 그의 법률 대리인을 비롯해 대한수영연맹의 이기흥 회장과 정일청 전무 등이 참석, 이번 파문에 대한 경위를 설명하고 박태환에게는 전혀 고의성이 없었음을 알리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박태환도 도핑 전문 외국인 변호사를 선임하는 등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연맹 관계자는 이날 “박태환 측이 법적 책임을 가리기 위해 국내 변호사를 선임한 데 이어 FINA 청문회에 대비해 스위스 현지에 거주하는 도핑을 전문으로 하는 법률 대리인도 선임했다”고 밝혔다.

그는 “박태환의 도핑 건은 2012년 런던올림픽 축구대표 박종우의 독도 세리머니나 배드민턴 국가대표 이용대의 도핑검사 절차 위반 사례 등과는 다른 사안”이라며 “이 때문에 박태환 측에서 도핑 관련 전문 변호인을 선임한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연맹은 또 FINA가 지난해 9월 초 한국에서 박태환의 소변 샘플을 채취해 가면서 검사 과정상 오염으로 잘못된 결과가 나올 가능성 등에 대비해 A·B 두 개를 채취했는데 둘 모두 양성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지난해 10월 말 FINA가 통보한 것은 A샘플에 대한 검사 결과였다.

박태환 측과 연맹은 B샘플에 대한 재검사를 FINA에 요청했지만 지난해 12월 2일부터 사흘간 캐나다 몬트리올의 세계반도핑위원회(WADA) 인증 연구소에서 연맹과 박태환 전담팀이 지켜보는 가운데 진행된 B샘플에 대한 검사에서도 결국 양성반응이 나왔던 것으로 이날 밝혀졌다.

한편 인천시는 이날 “시 내부에서 인천아시안게임 경기장인 ‘문학박태환수영장’에서 박태환이라는 이름을 빼야 한다는 의견과 한국 수영 발전에 큰 공을 세운 점을 고려해 존치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갈리고 있다”며 “결과를 지켜본 뒤 여론을 수렴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2015-01-29 27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