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환 남성호르몬제 투여 확인] 인천 아시안게임 메달 박탈 배제 못 해… 선수생명 최대 위기

업데이트 2015-01-28 01:06
입력 2015-01-28 00:12

반도핑 금지약물 ‘테스토스테론’ 포함

국제수영연맹(FINA) 도핑 테스트에서 양성 반응이 나온 박태환(26)이 근육강화제 성분이 포함된 남성 호르몬 주사를 맞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미지 확대
박태환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부장 이두봉)는 박태환이 지난해 7월 29일 서울 중구 T병원에서 맞은 ‘네비도’ 주사제 때문에 도핑 테스트에 걸린 것으로 보고 병원 관계자에 대한 사법 처리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27일 밝혔다. 네비도는 근육강화제의 일종인 테스토스테론이 포함돼 있다. 테스토스테론은 세계반도핑기구(WADA) 등에서 정한 금지약물로 스테로이드계 약물이다. 미국 육상선수 저스틴 게이틀린(33)도 2006년 테스토스테론 양성 반응으로 4년 출장정지 처분을 받았다.

지난 20일 고소장을 접수한 검찰은 이튿날 박태환의 누나를 대리인으로 불러 조사한 결과 박태환이 주사제의 정확한 이름과 성분을 알지 못한 채 주사를 맞은 것으로 보고 있다. 박태환도 25일 검찰 조사를 받았다. 박태환은 고소장에 병원 측의 혐의에 대해 업무상 과실치상이라고 적시했다.

지난 23일 T병원을 압수수색한 검찰에 따르면 병원 측은 “남성호르몬 수치를 높이기 위해 주사를 놓았을 뿐 테스토스테론이 금지약물인 줄은 몰랐다”고 진술했다.

반면 박태환 측은 “병원 측에 주사의 성분 등을 수차례 확인했지만 문제가 없다고 했다”고 밝혀 ‘진실게임’을 예고했다. 검찰도 “금지약물 여부 확인이 누구 책임인지가 문제의 핵심”이라면서 “의사 김모씨를 상해 또는 업무상과실치상 혐의로 기소할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박태환의 도핑 적발 사실은 지난해 10월 말 FINA로부터 통보됐다. 대한수영연맹 관계자는 이날 “FINA가 지난해 9월 초 불시에 방한, 상시 도핑 대상자인 박태환을 검사한 뒤 10월 말 양성 반응 결과를 통보해 왔다”면서 “박태환에게도 이를 직접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2월 말쯤 반도핑위원회 청문회를 열어 박태환에게 소명 기회를 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인천아시안게임조직위원회는 “박태환이 대회 기간인 지난해 9월 21일(남자 자유형 200m)과 23일(400m), 25일(100m) 경기에 출전한 뒤 세 차례 도핑 테스트를 실시했으며 모두 음성 반응을 보였다”고 강조했다. 정작 경기 후 도핑 테스트에서 음성 반응이 나온 것에 대해 의문이 쏟아지고 있다.

청문회 결과에 따라 박태환이 인천아시안게임에서 딴 은 1개, 동메달 5개를 박탈당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FINA 규정상 도핑으로 징계를 받은 선수가 검사 일자 이후 획득한 메달, 랭킹 점수, 상품 등은 모두 무효 처리된다.

또한 오는 7월 러시아 카잔에서 열리는 세계수영선수권대회와 내년 8월 브라질에서 열리는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출전 여부도 불투명해졌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5-01-28 2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