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大의 ‘굴욕’…이화여대·숙명여대 빼고는…‘충격’

업데이트 2014-09-01 11:15
입력 2014-09-01 00:00

7곳 중 3곳 ‘휘청’…교육부 ‘재정지원제한’ 후폭풍

교육부가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선정 결과를 발표하면서 ‘여자대학 위기론’이 현실화되고 있다. 이번에 서울의 덕성여대만 재정지원제한 대학에 포함됐지만 상당수 여대가 하위 15% 기준에 걸려 정원감축이라는 고육책을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대에 맞춘 구조개편, 장학금·기부금 부진 등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도태될 수 있다는 지적이 학교 안팎에서 제기된다.

31일 교육계에 따르면 대학구조개혁위원회의 ‘2015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평가에서 서울지역 여대 3곳이 후보군에 포함됐다. 이 가운데 2곳은 평가과정에서 정부 요구를 받아들여 ‘추가 정원감축 계획’을 제출하는 조건으로 선정에서 제외됐다. 반면 덕성여대는 이를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대학은 전체 평가의 22.5%를 차지하는 재학생 충원율과 평가의 15%인 취업률에서 낮은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학교들은 지표의 불합리성을 지적하고 있다. 예체능 및 인문 계열이 많아 취업률에서 이공계와 상경계열이 많은 대학들에 비해 불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여대가 외면받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재학생 충원율이 이를 여실히 보여 준다. 이화여대와 숙명여대를 제외한 나머지 여대의 재학생 충원율은 다른 대학에 비해 10% 포인트 가까이 낮다. 수험생들의 선호도에서 밀리는 것은 물론 재수나 편입 등으로 이탈하는 학생도 많다는 뜻이다.

여대의 경쟁력은 학내에서 논란이 된 지 오래다. 사회적 약자인 여성의 고등교육을 위한다는 설립 취지 자체가 남녀 불평등 개선으로 희석됐기 때문이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이런 논란을 겪으면서 상당수 여대가 남녀 공학으로 전환하거나 다른 대학과 통합했다. 현재 4년제 여대는 이화·숙명·성신·서울·동덕·덕성·광주 등 7개교만 남았다.

문제는 여대의 위기가 시작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학생수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입학자원이 여학생으로 한정돼 다른 대학에 비해 타격이 더 클 수밖에 없다. 대학이 앞다퉈 추진하는 장학금, 기부금 모집에서도 현저히 떨어지고 돌파구 역시 뚜렷하지 않다. 이공계 위주로 진행되는 산학협력에서도 외면받는다.

여대들은 전면적인 개편으로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입장이다. 최경희 이화여대 총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인문학 전통이 강한 이화여대가 실용적인 학문과 융합할 수 있도록 전공을 연계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라고 밝혔다. 조윤옥 덕성여대 기획처장은 “인턴십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등 장기적으로 기업이 믿을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할 수 있도록 총체적이고 근본적인 정비를 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건형 기자 kitsch@seoul.co.kr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