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화질 TV, 눈 마르게 한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업데이트 2017-07-27 02:07
입력 2017-07-26 18:00

서울대 연구팀 성인 59명 실험

깜박임 늘고 눈물막 파괴 빨라져 ‘안구건조증’ 걸릴 가능성 커져

화면이 실제처럼 선명한 초고화질(UHD) TV로 영상물을 보면 안구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황정민 분당서울대병원 안과 교수팀은 서울대 전기정보학부 연구팀과 공동으로 23~64세 남녀 59명을 대상으로 60인치 UHD TV로 초고화질 동영상을 10분 동안 보게 한 뒤 눈 깜빡임과 눈물막 파괴시간, 눈의 피로도 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대한안과학회지 최근호에 발표됐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적게 나오거나 쉽게 말라서 눈 자극이 심해지는 질환이다.

연구팀은 32명의 정상군과 27명의 안구건조증 환자에게 250룩스의 일반적인 생활조도에서 1.2m 거리를 두고 TV를 시청하도록 했다. 그 결과 정상군에서는 TV 시청 전보다 후에 눈물막 파괴시간이 짧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눈물막은 안구 표면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며 파괴속도가 빠를수록 안구건조증 위험에 더 노출된다.

각막 상피가 벗겨지는 정도를 뜻하는 ‘각막미란’ 점수는 정상군과 안구건조증군 모두 TV 시청 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했다. 또 안구건조증군에서는 TV 시청 뒤 결막 충혈이 증가하는 경향이 확인됐다. 눈깜박임 양상 분석에서는 정상군에서 시청 초기보다 후기에 평균 깜박임이 증가했다. 눈의 피로도와 안구건조증 증상을 묻는 설문에서는 정상군에서 시청 초기보다 후기에 주관적인 눈의 피로도나 안구건조증 증상이 심해진다는 답변이 많았다. 황 교수는 “UHD TV 시청은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위험이 있어 시청 시 주의가 필요하다”며 “가끔씩 눈을 감거나 에어컨 바람이 얼굴보다 낮게 향하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7-07-27 23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